FOOT CLINIC

족부클리닉

  • 홈
  • >
  • 족부클리닉
  • >
  • 부주상골증후군

부주상골증후군

부주상골증후군 정의

복사뼈 밑 2cm에 위치한 뼈(부주상골)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청소년기 대표적인 족부 질환 중 하나

부주상골은 인구의 약 10~14%에서 부주상골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부주상골이 있다고 해서 모두 부주상골 증후군이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부주상골증후군은 총 3가지 형태로 나뉘며, 없을 수도 있고, 불완전한 뼈가 분리되면서 뼈조각이 붓는 골수 부종이 생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부주상골과 평발의 관계는?

부주상골과 평발이 반드시 관련 있는 것은 잘못된 속설로, 부주상골로 인해 평발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정강이와 종아리 사이에서
내려온 힘줄(후경골건)은 원래 주상골에 붙어 있어야 하는데 부주상골이 있는 사람은 힘줄이 부주상골에 접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주상골이 계속 손상되면 힘줄이 이탈하면서 발바닥 모양이 평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의유형

부주상골 진단을 받았다고 하여 모두 같은 것이 아닙니다. 부주상골 역시 그 형태에 따라서 유형이 나뉘며,
유형에 따른 선별적 맞춤형 치료를 시행해야 합병증 및 재발없는 완치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1형 부주상골

형은 전체의 약 30% 정도 비율로 나타나는데 주상골 체부와 붙어있지
않고 잘 경계 지어있는 원형 혹은 타원형의 작은 부골로 증상이
동반된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2형 부주상골

부주상골 증후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형태로서 삼각형 혹은 하트 형태의
골편이 1~3mm 두께의 연골 혹은 섬유 결합에 의해 주상골과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서 증상이 나타나는 부주상골은 대부분 2형을 우선적으로 생각합니다.

3형 부주상골

부주상골이 주상골 체부와 골성 유합으로 연결된 형태를 보이는데 모양은
원뿔이나 삼각형 형태로 나타나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치료는 1형과 마찬가지로 Kidner 술식을 통해 시행합니다.

1형 부주상골

형은 전체의 약 30% 정도 비율로 나타나는데 주상골 체부와 붙어있지 않고 잘 경계 지어있는 원형 혹은 타원형의 작은 부골로 증상이 동반된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2형 부주상골

부주상골 증후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형태로서 삼각형 혹은 하트 형태의 골편이 1~3mm 두께의 연골 혹은 섬유 결합에 의해 주상골과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서 증상이 나타나는 부주상골은 대부분 2형을 우선적으로 생각합니다.

3형 부주상골

부주상골이 주상골 체부와 골성 유합으로 연결된 형태를 보이는데 모양은 원뿔이나 삼각형 형태로 나타나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치료는 1형과 마찬가지로 Kidner 술식을 통해 시행합니다.

외상 및 발의 과사용 증후군

부주상골 증후군이 평발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주상골에는 후경골건이라는 힘줄이 있습니다. 이 힘줄은 발의 안쪽을 잡아주어 아치를 유지해주는
아주 중요한 힘줄입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이 후경골건에도 병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후경골건에 병이 나서 힘줄이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게 되면 안쪽의 힘이 떨어져 아치가 무너지고 평발로 진행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후경골건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나이 들어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힐과 같이 굽이 높은 신발을 신고 자주 걷는 경우나, 스키, 인라인스케이트, 빙상 종목처럼 발 안쪽 부위를 많이 누르는 운동을 즐겨 하는 경우와
발레나 축구와 같이 발로하는 운동이 많은 사람에게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